유대교에는 유대인들만 지키는 종교 휴일이 여러 가지 있으며, 대부분의 휴일은 신앙적인 의미와 엄격한 규칙을 동반합니다. 특히 정통 유대인 공동체에서는 노동과 전자기기 사용, 운전, 돈 거래 등을 엄격히 금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5,6월에 있는 샤부오트(Shavuot)처럼 유대인 종교력에 따른 휴일은 일반 달력의 공휴일과는 달리, 유대교 신자들만이 지키는 종교적 휴일입니다.
대표적인 유대교 휴일들은 이스라엘에서는 국가 공휴일로 지정된 날도 많지만, 미국이나 다른 나라에서는 유대인 공동체 내부에서만 지켜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표적인 유대교 휴일:
샤바트 (Shabbat)
매주 금요일 해질녘부터 토요일 해질녘까지 지켜지는 안식일로, 노동을 금하고 기도와 가족 중심의 삶에 집중하는 날입니다. 유대인에게 있어 가장 반복적인 휴일입니다.
샤부오트 (Shavuot)
시내산에서 토라를 받은 날을 기념하는 절기입니다. 유제품을 먹고, 밤새도록 토라를 공부하며, 기도와 종교적 모임이 이어집니다. 노동이 금지되는 중요한 휴일입니다.
페사흐 (Pesach, 유월절)
출애굽 사건을 기념하는 8일간의 절기입니다. 누룩 없는 빵(마쪼트)을 먹으며, 첫날과 마지막 날에는 노동을 금합니다.
로쉬 하샤나 (Rosh Hashanah)
유대력으로 새해 첫날로, 회개와 자기 성찰의 시간입니다. 양각 나팔(쇼파르)을 부는 전통이 있으며, 이틀간 모든 노동을 금합니다.
욤 키푸르 (Yom Kippur)
가장 신성한 날로 간주되는 대속죄일입니다. 단식, 기도, 자기반성이 중심이며, 25시간 동안 모든 노동과 음식 섭취를 금합니다.
수코트 (Sukkot)
광야에서의 초막생활을 기념하는 절기입니다. 초막(수카)에서 식사를 하며, 첫날과 마지막 날은 노동을 금합니다.
하누카 (Hanukkah)
8일 동안 매일 한 개씩 촛불을 켜는 빛의 절기입니다. 노동 금지는 없지만, 종교적으로 의미 있는 기념일입니다.
부림 (Purim)
페르시아에서 유대인을 구원한 사건을 기념하는 날로, 축제 분위기가 강하고 연극과 선물 교환 등이 있습니다. 노동 금지는 없습니다.
티샤 베아브 (Tisha B'Av)
예루살렘 성전이 파괴된 날로, 애도와 단식이 중심입니다. 노동은 금지되지 않지만, 매우 슬픈 날로 여겨집니다.
이 중 샤바트, 샤부오트, 페사흐 첫날과 마지막날, 로쉬 하샤나, 욤 키푸르, 수코트 첫날과 마지막날은 실제로 일도 하지 않고 가게나 기관도 문을 닫는 경우가 많습니다. 2025년 6월 초, 유대교에서 중요한 종교 행사인 '샤부오트(Shavuot)'가 있습니다. 이 절기는 6월 1일 일요일 일몰부터 시작되어 6월 3일 화요일 일몰까지 이어집니다.
샤부오트는 유대인들이 시내산에서 토라(율법)를 받은 것을 기념하는 절기로, 유대력으로는 시반(Sivan)월 6일과 7일에 해당합니다. 이 기간 동안 유대인들은 창조적인 활동을 피하고, 특별한 기도와 식사를 통해 절기를 기념합니다. 또한, 일부 공동체에서는 밤새도록 토라를 공부하는 '티쿤 레일 샤부오트(Tikkun Leil Shavuot)'라는 전통도 있습니다.
샤부오트는 '세 가지 순례절기' 중 하나로, 유대인들에게 매우 중요한 절기입니다. 이 절기 동안에는 유대교 신자들이 일상적인 업무를 피하고, 종교적인 활동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2025년 6월 초에는 샤부오트가 유일한 주요 유대교 종교 행사로, 이 기간 동안 유대인들은 종교적인 의무를 수행하며 절기를 기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