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을 공부하는 이유에 대해 사람들은 여러 가지 이유를 가질 수 있습니다.
이를 네 가지 이유로 나눠보면, 각각 ‘사치재’, ‘도피처’, ‘지적호기심’, ‘자아성취'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첫째, 사치재로서 철학을 공부하는 사람들은 지적 허영을 충족하려는 경우입니다. 이들은 철학을 통해 자신을 돋보이게 하려고 하며, 철학을 깊이 공부한다고 말하며 사회적인 관심과 인정을 얻고자 합니다.
철학은 값비싼 명품처럼, 자신을 더 특별하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들은 철학을 공부하는 것을 단순히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을 과시하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합니다.
둘째, 도피처로서 철학을 공부하는 사람들은 삶의 어려움이나 문제로부터 벗어나고자 할 때 철학에 의지합니다. 예를 들어, 인생에서 겪는 이별, 이혼, 해고 등과 같은 곤경에서 벗어나기 위해 철학을 통해 삶의 본질을 탐구하고 있다고 주장합니다.
철학은 현실의 문제를 회피하려는 수단으로 사용될 때도 있습니다. 이는 철학을 형이상학적 접근으로 활용해, 구체적인 삶의 문제를 넘어서고자 하는 욕망이 반영된 것입니다.
셋째, 지적 호기심으로 철학을 공부하는 사람들은 순수하게 지적 쾌감을 느끼기 위해 철학을 공부합니다. 이들은 철학을 도피처나 사치재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지적 호기심을 채워주는 과정의 성취감을 즐기며 철학을 통해 기존의 사고방식을 뒤집는 반전적 사고를 통해 쾌감을 느낍니다.
철학은 그 자체로 반전 드라마와 같아서 기존의 통념을 깨는 놀라운 사고를 제공하며, 이로 인해 강렬한 지적 희열을 경험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철학은 단순한 이론적 학문을 넘어서 정신적 세계를 구성하는 일입니다. 철학자들은 자신만의 세계관을 창조하고, 이를 통해 기존의 세계관을 넘어서려 합니다.
철학은 그 자체로 하나의 체계를 이루며, 그 체계 안에서 이전의 통념을 뒤집는 새로운 세계를 만들어 가는 과정입니다.
이는 단순히 생각의 반전이 아니라, 새로운 사고 체계를 구축하는 과정으로, 지적 탐구심이 있는 사람들에게는 철학보다 강렬한 지적 쾌감을 제공하는 학문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철학을 공부하는 이유는 단순히 지적 허영이나 현실 도피, 장난감처럼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인간 존재와 세계에 대한 깊은 탐구와 새로운 사고 체계 구축을 위한 지적 여정이기도 합니다.